아시아·아프리카의 종교: 무엇을 믿고 무엇을 행하는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다양한 종교는 각 지역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종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많은 사람이 믿고 생각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종교는 또한 개인의 가치관과 믿음을 넘어 사회 질서가 구성되는 방식과 공동체가 추구하는 가치에도 영향을 미친다. 종교적 규범의 올바른 수행을 둘러싼 논의, 종교 생활에서 나타나는 전통과 현실 사이의 긴장 관계, 상황과 맥락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른 형태를 다르게 수행되고 실천되는 종교의 모습 등은 종교가 결코 동질적이거나 고착된 형태가 아니라 여러 얼굴을 가지고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변화하는 유동적 성격을 가짐을 시사한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종교는 다양한 모습과 형태를 지닌다. 서구식 종교관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동북아시아의 종교 지형과 외래 문화와 토착 문화의 독특한 결합 양상을 보여주는 필리핀의 가톨릭은 아시아 종교가 가진 특수성을 보여주는 예다. 종교는 또한 사회의 한 구성 요소로서 사회의 변화와 함께 변화한다. 이러한 점은 현대 인도의 힌두교, 국제정치적 변화에 따른 UAE의 종교 담론 변화에서 분명히 나타난다. 동시에 소련의 무신론 정책에서 살아남은 중앙아시아의 이슬람,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유지하는 아프리카의 전통 종교가 보여주듯이 지역 문화의 핵심 기층 요소로서 종교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종교를 이해하는 것은 곧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문화, 정치, 사회와 변화를 이해하는 출발점이라는 인식에 따라 이번 『다양성+Asia』 21호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각 지역 종교가 가진 다양한 측면과 특수성을 살펴본다.

아시아·아프리카의 지역 현안과 분석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현안은 다양하지만, 모두 각 지역의 심층에 있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반영한다. 사법부 개혁을 둘러싼 이스라엘의 혼란은 이스라엘 사회와 정치에 내재한 갈등을 드러내며, 중국 청년 사이에서 새롭게 등장한 담론은 중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깊게 관련되어 있다. 양자경, 또는 미셸 여의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수상은 사회 심층에 깔린, 그래서 우리가 포착하지 못했던 말레이시아의 종족적 복잡성을 드러냈다. 한편 인도의 개종금지법을 둘러싼 논의는 종교 문제가 인도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인도의 사회정치적 맥락에서 ‘종교의 자유’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보여준다.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은 또한 국제정세의 변화와 강대국 간 경쟁이 첨예해지는 가운데 강대국 간 경쟁이 펼쳐지는 무대다. 그러나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는 이 경쟁의 수동적 객체가 아닌, 자신들의 운명을 직접 규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동적 주체다. 중앙아시아 튀르크권 국가와 아프리카 국가들은 지역 협력과 경제적 통합을 추구하며 국제정세 변화 속 주체성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다양성+Asia』 21호가 다루는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의 다양한 현안과 분석을 곧 아시아·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방문학자

요리책과 음식 혼종(culinary hybrid): “오리엔탈·아시아·에스닉”

물질과 개념이 경계를 넘어 이동이 빈번한 현대의 음식은 혼종의 운명에 놓인다. 또, 내셔널리즘은 19~20세기 ‘오리엔탈·아시아·에스닉’ 음식을 형성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사람들이 오리엔탈과 아시아로 규정되는 국가·민족의 정보를 갈망하는 이유는 중산층이 지적 취미를 개발하고 식민지 및 개척지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그리고 미국과 유럽으로 이주한 ‘오리엔탈·아시아·에스닉’에 해당하는 이주민은 자국을 소개하는 문화 대사(cultural ambassador)의 역할을 맡기도 했다. 이 글은 각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정립되는 과정에서 혼종화와 복합적으로 교차하는 현상을 통해 오리엔탈·아시아·에스닉 음식이 만들어져 온 지형이 있음을 이해하기 위하여 요리책의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World Conjuncture: A Core Concept in the Making of Vietnam’s Foreign Policies

Since its first appearance in the Eleventh Congress Documents of the Communist Party of Vietnam (CPV), the concept of “cục diện thế giới” [world conjuncture] has been the foundation for Vietnamese official discourse on the regional and world political landscapes. However, there have been debates about this concept’s contents and its academic issues. As the CPV rushes to prepare for the summary of 40 years of Đổi Mới [Renovation] and the Fourteenth Congress scheduled for early 2026, it is an opportune time to look back on more than a decade of developing a Vietnam-specific international research approach based on the concept of world conjuncture. This article generalises this concept’s basic connotations and identifies the relationship between world conjuncture and world order from the Vietnamese public perspective. On this basis, the article clarifies the elements of world conjuncture based on the Vietnamese viewpoints, from which the predictability of Vietnamese assessments, especially those of the CPV, for upcoming regional and international conjuncture could be, to some extent, impro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