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 전쟁의 화근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암암리에 유보한 채로 맺은 어떠한 평화조약도 결코 평화조약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 칸트의 『영구평화론』 중에서

탈냉전 이후 아시아에서 전쟁의 위협을 올해처럼 구체적으로 떠올려 본 일이 있었을까. 우크라이나 전쟁을 시작으로 대만분쟁 그리고 북한 미사일 발사까지 우리 안에 일상을 흔드는 일들이 만연해졌다. 본 웹진 2022년 마지막 호에서, 각 전쟁과 분쟁에 대해 잘 만들어진 ‘평화의 로드맵’을 제시할 순 없지만, “그래도 다시 평화”라는 차원에서 아시아에서 평화를 되물어보았다.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1월 시위를 통해서 본 사회 불평등구조와 불안정성에 대한 탐색, 서아시아 시리아 10년간 있었던 내전의 결과를 통해서 본 난민의 삶,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흩어져 있는 로힝야 난민과 미얀마 민주화 세력의 연방 민주주의 지향,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패권 향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중심지가 될 대만 문제를 평화의 관점에서 되물었다. 열전의 2022년을 떠나보내면서 ‘되찾은 평화의 2023’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방문학자

유령도시에서 벗어나기: 중국의 도시 건설 과정과 지역시민권의 구성

최근 중국의 경제위기설은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맞물리며 빈집 문제를 다시 소환하고 있다. 유령도시 담론으로부터 이어져온 과잉 공급과 빈집의 문제는 중국의 많은 도시에서 새로운 현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만 유령도시와 빈집 담론은 지역적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는 지속적인 도시 건설 과정과 새로이 개발된 도시 지역의 변화 양상을 간과하게 한다.

세계경제환경의 변화와 한일경제관계의 재정립을 위하여

한일경제관계는 2010년대 초반을 정점으로 점차 약화되어 왔다. 한일자유무역협정은 2003년에 협상을 개시하였지만 2004년에 좌초되었고 양국의 금융 협력의 하나인 한일통화스왑도 2013년에 재계약이 종료되었다. 더구나 2019년에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하여 양국 간 신뢰는 땅에 떨어졌다.

탄력적 한류와 문화다양성의 해체 : 대중문화와 문화예술의 연결 논리

한류의 성장은 단순히 한국 문화의 세계적 확산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한류는 국제적인 문화 교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다양한 문화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한국 문화 자체도 변화와 발전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대중문화 중심 한류와 문화예술영역의 적극적 교류와 연결이 대안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문화의 깊이와 폭을 넓히는 동시에,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의 이해와 공감을 촉진할 수 있다.